2000년 개봉한 미국의 서바이벌 영화인 캐스트 어웨이에 대한 등장인물과 줄거리, 느낀 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영화는 척 놀랜드라는 FedEx 임원이 비행기 사고 후 남태평양의 무인도에 발이 묶인 자신의 이야기를 다루는 영화입니다. 아래 글에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등장인물
이 영화의 주인공은 톰 행크스 배우이다. 톰 행크스는 미국의 배우이자 영화 제작자로 영화 역사상 가장 사랑받는 영화 중 일부에서 그의 상징적인 역할로 알려져 있다. 그는 1956년 7월 9일 캘리포니아주 콩코드에서 태어났고 1970년대 후반에 연기 경력을 시작했다. 행크스는 1980년대 초 텔레비전 시트콤 보솜 버디즈에서 주연을 맡아 전국적인 명성을 얻었지만 그의 경력을 진정으로 시작한 것은 1984년 코미디 스플래시에서의 그의 획기적인 영화 역할이었다. 그는 1980년대 내내 빅, 더 버즈, 터너 앤 후치를 포함한 많은 인기 있는 영화에서 주연을 맡았다. 행크스는 1990년대에 비평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일련의 영화들에서 그의 첫 번째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필라델피아와 그에게 두 번째 오스카상을 안겨준 포레스트 검프를 포함한 연기로 진정한 국제적 스타덤에 올랐다. 그는 그 이후로 라이언 일병 구하기, 그린 마일, 캐스트 어웨이, 캐치 미 이프 유캔 그리고 토이 스토리 프랜차이즈를 포함한 많은 성공적인 영화에 출연했다. 그의 연기 경력 외에도 행크스는 That Thing You Do, Larry Crowne 그리고 Greyhound를 포함한 많은 영화들을 감독하고 제작했다. 그는 그의 세대에서 가장 재능 있고 다재다능한 배우들 중 한 명으로 널리 간주되며 그의 작품으로 5개의 아카데미 상, 4개의 골든 글로브 상, 7개의 에이미 상을 포함하여 수많은 상을 받았다. 그는 연기 경력 외에도 그의 자선활동과 인도주의적인 일로 알려져 있다. 2020년에는 부인 리타 윌슨과 함께 COVID-19에 감염된 최초 유명인 중 한 명이 되었으며 이후 팬데믹과 관련된 공중 보건 지침을 적극 홍보하였다.
줄거리
이 영화는 성공적이고 추진력 있는 FedEX 임원 척 놀랜드(톰 행크스)가 회사의 국제 운송 네트워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를 여행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는 여자친구 켈리 프리어스(헬렌 헌트)와의 관계를 비롯해 무엇보다 일을 우선시하며 끊임없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척의 인생은 심한 폭풍이 몰아치는 동안 바다로 추락하는 페덱스 화물기에 탑승했을 때 급격한 변화를 겪는다. 그는 유일한 생존자이며 잔해에서 해안으로 떠내려 온 몇 개의 물건들과 옷가지들 외에는 아무것도 없이 무인도로 떠내려간다. 척은 섬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데 처음에는 충돌로 생긴 잔해들을 피난처를 만들고 음식과 물을 찾기 위해 사용한다. 그는 또한 불을 피우기 위해 노력하지만 재료의 부족과 그의 제한된 생존 기술 때문에 성공하지 못한다. 척이 섬에서의 삶에 적응하면서 하루가 몇 주로 바뀌고 몇 주가 몇 년으로 바뀐다. 그는 불을 피우고 물고기를 잡고 빗물을 모으는 시스템을 만드는 법을 배운다. 척은 또한 그가 잔해에서 구한 소포에 집착하게 되는데 그것이 그에게 구원을 가져다주기를 바라며 수년간 열지 않고 보관해 왔다. 어느 날 척은 패키지 중 하나에서 배구공을 발견하고 공에 붙은 브랜드 이름을 따서 윌슨이라는 이름의 동반자를 만든다. 그는 윌슨에게 감정적으로 애착을 갖게 되고 마치 그가 진짜 사람인 것처럼 말을 걸게 되는데 이것은 윌슨이 윌슨의 고립에 대처하는데 도움이 된다. 좌초된 지 4년 만에 척은 뗏목을 만들고 섬을 떠나려 한다. 그는 폭풍을 만나 새로운 장소의 해안으로 밀려오는데 그곳에서 그는 지나가던 화물선에 의해 구조된다. 그가 돌아왔을 때 척은 그가 남기고 간 세상이 그 없이 움직였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의 여자친구 켈리는 결혼해서 아이를 낳았고 그가 없는 동안 세상은 여러 가지로 바뀌었다. 결국 척은 섬에서 미개봉된 소포를 의도된 수취인에게 전달하는데 이 소포는 죽은 남편에게 보낸 여성인 것으로 밝혀졌다. 여자는 척이 소포를 배달해 준 것에 감사하고 척이 켈리와 재회한 멤피스로 돌아가는 교통편을 제공한다. 이 영화는 척이 미래가 그에게 어떤 것인지 확신하지 못한 채 기로에 서 있는 것으로 끝이 난다.
느낀 점
전반적으로 캐스트 어웨이는 생존, 고립, 그리고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주제들을 탐구하는 감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매혹적인 영화임에는 분명하다. 이 영화의 뛰어난 연기는 의심할 여지없이 톰 행스크인데 그는 적대적인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자신의 내면의 악마들과 씨름하는 한 남자의 걸출한 묘사를 전달한다. 행크스는 척 놀랜드의 절망과 좌절, 외로움을 미묘한 감정으로 담아냈다. 영화의 진행은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척이 섬에서 생존하는 느리고 힘든 과정을 반영한다. 영화는 뚜렷한 연기로 나뉘는데 각각 척이 새로운 삶에 적응하면서 발전하고 성장하는 다른 단계를 반영한다. 영화가 침묵과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해 척의 감정 상태를 전달하는 것은 특히 효과적이어서 영화 내내 남아있는 긴장감과 불안감을 자아낸다. 이 영화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 중 하나는 척이 친구가 되어 인간관계를 대신하는 배구공인 윌슨의 캐릭터이다. 영화에서 척의 정신 상태와 윌슨과의 관계를 묘사한 것은 가슴이 아프기도 하고 행크스의 연기는 그가 비언어적인 대상으로 자신의 장면에 가져다주는 감정의 깊이 때문에 더욱 인상적이다. 캐스트 어웨이는 스타와 감독의 재능을 보여주는 설득력 있고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영화이다. 완벽한 영화는 아닐지라도 그것의 강점은 그것의 약점을 훨씬 능가하고 그것은 역경에 직면한 인간 정신의 회복력에 대한 강력한 증거로 남아있다.